자동차이야기

[스크랩] NEW EF 스로틀바디 청소(휘발유) 하기

해적잠수함 2010. 5. 11. 09:12

스로틀바디 청소에 관하여 검색해보면 lpg차량은 diy게시물이 많으나 NEW EF나 EF소나타 휘발유

차량 diy 게시물은 없어서 직접 스로틀바디 청소를하고 게시해봅니다.

회원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....다만 제가 검색하고 참조하여 얻은 지식으로 한지라 이 방법이 정석이 아니니 하실때 참고만 하시길.....

뉴이엡출고때 빋은 차량취급설명서에 스로틀바디청소 10,000K마다 청소, 수리, 필요시 교환..이렇게 점검사항에 되어있습니다...

차량 사양:2004.9출고,GVS2.0 휘발유.84,000K 주행

준비물: 1)트로틀바디세척제(현대모비스5천원)..고급제품도 있슴(뷔르트사등등..)..볼S..흡기세정제등

2)  수건걸레 둬개,깨끗한 얇은 헝겁. 십자드라이버. 롱드라이버 또는 찢지않는 나무젖가락 둬개정도...

 

① 스로틀바디..에어크리너박스에서 나온 주름관고무호스와 스로틀바디 입구에 연결되어있다..고무호스 끝에 좀 복잡해보이는 하얀알루미늄 뭉치가 스로틀바디이다..스프링같은거는 악셀케이블이다..운전석에서 악셀을 밟으면 저 스프링이 움직인다..패달이 밟았다 놓으면 원위치 되는게 스프링이 있기때문..

또한 isc는 lpg차량은 스로틀바디 (사진에 EO라고 쓰인)위에 얹혀 볼트 두개로 장착돼 있지만 휘발유 차는 안보임..바디 뒤쪽 밑에 있음.
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② 스로틀바디에 체결된 에어크리너호스의 와이어볼트 하나를 풀고(작업중 볼트푸는건 하나뿐임), 에어크리너호스를 잡아 당겨 바디에서 탈거.. 후 바디 밑에 수건걸레를 깔아 놓는다
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③ 작업을 쉽게하기 위해 에어크리너박스도 탈거(핀4개를 제끼면 됨)한다..에어크리너뚜껑을 엔진뚜껑위에 제껴놓는다(작은 호스가 붙어있어서..)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④ 세정제를 스로틀바디 입구와 바디속에도 쫙쫙 분사한다...바디입구 앞에 보이는것이 스로틀바디밸브입니다..엔진에 저 밸브가 열리는간격에따라 공기흡입량이 조절 되는거죠..,.분사하자 말자 검은 매연물이 줄줄 흘러나옵니다..바디입구 밑에 걸래를 필히...
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⑤악셀케이불을 우측으로 당기면 밸브가 열립니다..속에도 분사..후 잠시 열고 있으면 시커먼 액이 흘러나옵니다...나중에 시동걸고 이 악셀케이블을 열고 분사시에는 밸브를 조금박에 못 열겠어요..

엔진소리가 너무 커서...악셀케이블로 많이 열면되긴 돼지만 처음하니까 엔진이 터지는게 아닌가...겁나서 조금열고 속에다 분사했어요..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⑥ 3~5분후 깨끗한 헝겁으로 닥아냅니다..넘 오래 있으니까 세정제가 다 날라 가버려서 닥기가 좀 나쁘드라구요..입구도 닥고 롱드라이버나 나무젖가락에 얇은 헝겁을 감아서 스로틀바디 속에도 닥아줍니자.

수건등으로 감아 닥으면 두꺼워서 불편..스로틀밸브가 반만 열리기때문에....깨끗한 런닝같은걸로 나무젖가락을 찢지않고 감아서 바디속에 넣어 딱으면 끝부분에 넓은 면적도있고 해서 잘 닥이는거 같음.

바디밑에 조그만 구멍 두게는 isc를 탈거한 모습..거기도 시커먼...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⑦깨끗해 젔네요...세정제가 휘발성이 강한지라 청소전에 엔진이 열기가 있으니 분사된 세정제는 조금만 흘러나오고 안나옵니다..좀 깨끗하게 닥아내고 다시 세정제를 입구랑 스로틀바디속에다 분사한후  에어크리너호스를 간단히 조립한다음 3~5분후에 시동을 겁니다. 시동이 딜딜딜거리며 꺼질듯꺼질듯

하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기도 하는데 놀라지 마시고 다시한번 키를 돌리고 계시면 걸립니다..힘없이..

시동이 걸리면 점시후에 정상적으로 소리가 들리면 스로틀바디에 악셀케이블을 당겨서 후까시를 10~20초 유지한체로 몇번합니다. rom2500~3000될라나??계기판을 못보니...5분정도 하다보면 머플러에서 휜연기도 나고 바닥에는 검은 물도 토해내고 합니다..

⑧시동을 켜 놓은상태로 에어크리너호스를 분리후 스로틀바디속에다 세정제를 분사합니다..흡기인지라 뭐든 빨아들입니다..이때 수건, 걸레등 주위에 없도록하세요..세정제에 붙은 빨대를 꼭 고정시키고,,(전 테이프로 꽉 감아놓고 했음) 어떤분이 빨대가 스로틀바디로 흡입되서 바디를 분해했다는...

세정재를 뿌려도 시동은 꺼지지 않던데 밸브를 열고 속에다 분사합니다..밸브 조금박에 못 열겠어요...많이 여니까 엔진소리가 넘~커서 겁나서....ㅎㅎㅎ좀 열어도 틈새로 다 빨아들입니다..

좀 넉넉하게 분사한후 5~10분후에 시동을 끄고 입구랑 바디속을 다시 깨끗이 청소후 에어크리너호스등을 완전 조립합니다.

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.
에어크리너 호스, 박스뚜꺼을 조립하기전에 에어크리너 호스속에도 좀 청소하고 에어크리너휠터를 들어내면 바닥에 모래알갱이등이 있습니다. 걸레로 깨끗이 청소해주는 센스....!!

⑨ 청소, 조립이 끝났으면 시동을 걸고 후까시 몇번하고 10~20초로 유지한체 rpm2500~3000로 공회전...2~3회후에 시운전 준비....이때도 머플러에선 검은 물이 조금씩 바닥에 토해냅니다.

시운전 20~30분정도....

⑩청소후기..

시동시 산뜻하게 시동되는 느낌과 엔진소음이 많이 줄었음을 느낍니다..

전 차령이 84,000에 처음 청소했지만 차령이 오래된 차량일 수록 효과 더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.

그럭저럭 세정제(240ml)를 다 썻네요...

스로틀바디 세정이 좋다 , 나쁘다 또는 세정제가 엔진오일에 일부 혼합된다 등등 의견이 분분하지만 아직까지 좋은 느낌만 있네요..

예방정비라 생각하고 신품교환보다는 우선 예방정비가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.

여러 까페에 올려주신 회원님들의 diy게시글에 감사드립니다...


 

 

출처 : EF & NFsonata공식동호회
글쓴이 : 꼬랑데기(대구) 원글보기
메모 :